이상한 나라 일본의 코로나19 대응

<<광고>>



¶ 박선영

 

-전 세계 코로나 신규 확진자 144만 명인데 일본은 두 배 늘어도 고작 200명 내외

-개인 위생 철저해서? 거리두기 잘 해서? 모두 현실과 동떨어진 설득력 없는 분석 

-일본은 참 묘하고 이상하고 놀라워. 앞으로 어떨지 몰라도 지금은 풀리잖는 퍼즐

 

 

일본이 이상하다. 아니 묘하다. 지금 전 세계가 코로나, 특히 오미크론으로 몸살을 앓으며 전 세계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무려 144만 명이라는데… 일본은 12월 들어 겨우 100명선에 머물다가 크리스마스 전후로 두 배 늘었어도 고작 200명 내외다.

 

일본의 오미크론 환자는 겨우 4명. 그 가운데 지역 감염은 딱 1명이다. 인구는 우리의 두 배가 넘는데… 정말 ‘깜놀’이다.

 

일본은 왜 그럴까? 일본의 코로나 방역이 “웃긴다”며 무슨 야만국 보듯이 조롱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그 이유가 뭘까? 한국 언론은 이런 상황을 보도도 잘 하지 않지만, 간혹 단신으로 나오면 사람들은 “일본은 코로나 검사가 유료다, 그래서 검사를 잘 않기 때문에 환자 수도 적은 것”이라고 한다. 또는 “집단 면역이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본의 오미크론 환자는 겨우 4명. 지역 감염은 딱 1명. 인구는 우리의 두 배가 넘는데 정말 ‘깜놀’이다.

대표적인 가짜 뉴스다. 일본도 코로나 유증상자나 밀접 접촉자의 검사는 무료다. 자기가 코로나에 걸렸는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가는 무증상자는 한국에서도 검사를 받지 않는다. 다만 “그냥 걱정돼서” 또는 “출국 등의 이유로 필요해서” 검사가 필요하면 돈을 내고 코로나 검사를 받을 뿐이다.

 

그리고 집단 면역? 국민 100%가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는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집단 면역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의학계의 정설이다. 게다가 코로나 초기에 집단 면역 방식을 택하겠다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나라들이 있었다. 결과는? 모든 나라가 실패했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만 성공했다고? 웃기는 얘기다.

 

지금까지 가장 합리적인 분석은 “일본은 개인 위생이 철저한 나라”라는 건데 나는 그 또한 별로 납득이 안 된다. 일본인들이 깔끔한 거야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바지만… 그러면 “지난 2년 동안 일본인들이 더럽게 살아서 그렇게 환자가 많았나?”라고 생각하면 그 또한 설득력이 떨어진다.

 

거리두기를 잘 한다고? 일본 인구는 우리의 두 배도 넘는다. 지하철도 만원이고, 횡단보도도 빽빽하게 건넌다. 집합 금지도 별로 안 한다, 일본은.

 

아무튼 일본이 참 묘하다. 이상하고 놀랍다. 내년에는 또 어찌 될지 몰라도 지금은 꼭 풀리지 않는 퍼즐 같다. 후지산은 꿈틀거린다는데…

 

<<광고>>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