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의 이해#8 강조의 오류

<<광고>>



¶글쓴이 : 정광제

 

-한 명제에서 특정한 낱말이나 구절을 특히 강조하면 본래의 뜻과는 다른 뜻이 될 수 있다

-원래의 전후관계 무시하고 따로 떼어 인용하면 본래 문맥에서 함축하지 않았던 의미 내포

-강조의 오류가 가장 심한 것은 상업광고.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과대광고로 흐르는 경향

 

 

강조의 오류(fallacy of accent)

 

한 명제에서 어떤 특정한 낱말이나 구절을 특히 강조하면 그 본래의 뜻과는 다른 뜻이 될 수 있다.

 

「너희들은 이웃에 대하여 거짓을 말하지 말라」는 모세의 계명에서 예를 들어 「너희들」을 강조하여 힘있게 읽으면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너희들만은 거짓을 말하지 말라는 뜻으로 오해하게 된다.

 

반면에 「이웃」을 특히 강조하여 읽으면 이웃 이외의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거짓을 말해도 좋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한 「거짓」을 강조하면 욕은 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런 오해들은 모두 강조의 오류에서 나온 것이다.

 

광고는 흔히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과대광고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예 「철수가 민수를 때린 것이 아니다」에서

 

「철수」 강조 : 다른 사람이 민수를 때렸다.
「민수」 강조 : 철수가 다른 사람을 때렸다.
「때린 것」 강조 : 때리지 않고 꼬집었다.
「아니다」 강조 : 때리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인용구는 본래 말해진 전후관계를 무시하고 이것을 따로 떼어 인용하게 되면 본래의 문맥에서 함축하지 않았던 뜻까지 내포하기 쉽다.

 

이런 사례는 어떤 사람의 말을 전할 때에도 흔히 볼 수 있다. 거두절미하고 어떤 사람이 한 말을 다른 사람에게 부분적으로 전하는 경우 최초 발설자의 뜻과는 전혀 다르게 전해져서 말썽을 빚는 일이 있다.

 

말하자면 인용도 하나의 강조이므로 강조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더욱이 인용문 중에서 특히 어떤 구절이나 문장을 강조하기 위해서 점이나 선을 첨가하거나 또는 고딕으로 돋보이게 하는 경우에도 조심해야 한다.

 

신문에 있어서는 헤드라인이 또한 강조의 뜻이 있다. 기사내용을 읽어보지도 않고 헤드라인만을 보고 지나게 되면 역시 강조의 오류에 말려들기 쉽다.

 

강조의 오류 중에서도 가장 심한 것은 상업광고이다. 물론 광고가 정보의 기능을 하는 면을 무시할 수는 없으나, 광고는 흔히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과대광고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연재 리스트>

1. 논리학 연재를 시작하며 2. 말과 논리
3. 추론 4. 참과 거짓, 타당성과 부당성
5. 연역법과 귀납법 6. 연습문제(1)
7. 오류론

 

<<광고>>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