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9 가치주 찾기

<<광고>>



¶ 정프로 (전업투자자)

 

-주식으로 돈 벌려면 기업가치보다 싸게 거래되는 저평가 우량주 가려낼 줄 알아야

-기업의 가치는 ‘현금’. 현금을 얼마나 벌어들일 수 있느냐? 그 능력이 회사의 능력

-자기자본 이익율(ROE), 주가수익비율(PER), EV EBITDA, 주가순자산비율(PBR)

 

 

가치주란 저평가 우량주라고 지난 번에 말씀드렸는데, 기억하고 계시나요?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기업가치보다 싸게 거래되는 저평가 우량주를 가려낼 줄 아셔야 해요. 돈 버는 일인데, 어떻게 가려내야 하는지 반드시 아셔야겠죠? 그럼 이 컬럼을 따라오세요.

 

그것은 다름 아니라 ‘기업의 숨은 가치’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걸 할 줄 알아야 주식고수의 반열에 들게 되는 거에요. 기업의 가치는 바로 ‘현금’입니다. 현금을 얼마나 벌어들일 수 있느냐? 그 능력이 회사의 능력이지 다른 게 능력인가요?

 

사장님 잘 생겼다고 회사 번창하는 거 아니에요. 대통령 잘 생겼다고 수출 잘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아요.

 

기업이 현금을 얼마만큼 벌어들일 수 있느냐를 평가할 수있는 4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이것도 또한 암기대상입니다. 열번 씩 소리내서 읽으세요. 귀찮아 하시면 돈 못 벌어요. 그런데 주식투자를 배울려면 원래 이렇게 외울 것이 많나요? 제 대답은 ‘네’ 입니다.

 

1. 자기자본이익율 (ROE)
2. 주가수익비율 (PER)
3. 이브이 에비타 (EV EBITDA)
4. 주가순자산비율 (PBR)

 

캬, 무지 어렵게 보이지만, 사실 폼도 나죠? 이걸 아시고 친구분들과 멋진 주식 이야기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기자본이익률(ROE Return On Equity)입니다. 경영자가 주주의 돈을 이용해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내 돈을 갖고 대표이사가 골프치러 갔는지, 열심히 제품 만들어서 이익을 남겼는지를 나타내는지표라구요. 얼마나 중요한 지 아시겠죠?

 

즉 투자금에 대한 운용효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 = (당기순이익 ÷ 평균자기자본) × 100

 

ROE가 높을수록 돈을 잘 버는 회사입니다. 투자하면 배당금 많이 주는 회사라는 말씀이죠.

 

기업의 가치는 바로 ‘현금’입니다. 현금을 얼마나 벌어들일 수 있느냐를 판단하는 것이 주식 투자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이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PER은 주가를 1주당 예상 순이익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수익비율 = 주가 ÷1주당 예상 순이익(EPS)

 

예를 들면 이런 거에요.

 

10명이 100만원씩 투자해서 자본금 1,000만원의 회사를 성장했습니다. 1년 후 경비를 제외한 순수익이 100만원 발생했어요. 주주가 10명이니까 1인당 10만원의 순수익이 얻어진 거죠.

 

바로 이때 회사의 주가가 10만원이면 ‘이 회사의 PER은 1이다’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자, 지금부터 진짜 중요합니다. 집중 !!

 

1주당 예상 수익(EPS)×PER = ( )

 

저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네, 정답은 ‘적정 주가’ 즉 ‘기업가치’입니다. 현재 주가가 적정주가보다 싸면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저평가 우량주는 이렇게 찾는 거에요. 오늘은 약속대로 ‘저평가우량주’ 찾는 법을 말씀드렸습니다.

 

※ 1주당 순이익(EPS) = 회사 순이익 ÷발행총주식수

 

분기별로 발표되니까, 증권회사 어플의 기업분석창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PS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거죠.

 

다음 컬럼에서는 PER에 대해 조금 더 말씀드리고, 이브이에비타(EV/EBITDA)와 주가순자산비율(PBR)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모든 주식 정보나 컬럼은 참고사항입니다. 모든 실제 투자는 본인 책임 하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연재 리스트>

1. 결코 어렵지도 위험하지도 않다 2. 주식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3. 주가지수, 주식과 채권 4. 금리와 주가
5. 환율과 주가 6. 암기사항과 주의사항
7. 여러가지 주식들 8. 돈, 지키면서 불려가자

 

<<광고>>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