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돈풀기 후폭풍, 과거와 차원이 다르다

<<광고>>



¶ 손경모

 

-중앙은행이 미친 듯 찍어낸 돈은 사람들에게 직접 나눠주는 방식. 통화량 조절 쉽지 않아

-전 세계에서 ‘오징어 게임’ 중. 누군가 부채 소화해야. 화폐 때문이라도 전쟁 발생 필연적

-이번 돈풀기의 후폭풍은 과거와는 차원이 다를 것. 전 세계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전망

 

 

화폐 문제는 경제학에서 어려운 문제인데… 일반인들이 이걸 이해하길 기대하는 게 사실 허망합니다. 이제 조금씩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을 체감하실 텐데, 이런 상승세가 앞으로 오랫동안 계속될 겁니다. 어떤 해에는 엄청난 충격으로 올 것이고, 어떤 해에는 좀 잠잠하게 가겠지요. 왜냐하면 미국 기준으로만 생각해도 코로나가 있던 해에 6개월 동안 지난 200년 동안 찍어낸 돈보다 더 많이 찍어냈습니다. 단, 6개월 동안.

 

내가 어떻게 화가 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경제가 돈 풀어 찍어서 될 것처럼 간단한 것이었으면… 다들 지금 당장 일 그만두세요. 자아 실현하고 노동의 기쁨을 느끼기 위해서 일하는 사람이 정말 있습니까? 거의 대부분은 고단한 노동을 하고 다른 누군가를 위해 참고 살아가는 거에요.

 

중앙은행이 화폐량 조절로 시장 기대 심리를 조절할 때는 지급 준비율 조정이나 금리 조정 등으로 굉장히 간접적인 방식으로 시장 심리를 조정했거든요. 그런데 이번 코로나로 완전히 빗장을 풀고 미친짓을 한 겁니다. 지난 번에 캔틸런 효과 설명했죠. 이번에 중앙은행에서 미친 듯 찍어낸 돈은 사람들에게 직접 나눠 주는 방식이기도 했기 때문에 통화량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고스란히 다 받아내야 되요. 그러면 이 물가 인상은 막을 수도 없고,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차츰 물가에 다 반영될 겁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아무 죄가 없어요. 다만 고통 받을 뿐이지.

 

미국 기준으로만 봐도 코로나가 있던 해에 6개월 동안 지난 200년 동안 찍어낸 돈보다 더 많이 찍어냈습니다. 단, 6개월 동안.

 

중앙은행이라는 중앙 집권적인 기관으로 인해서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주고, 경제가 실신 상태로 빠져 들고 있는데,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돈을 더 풀어야 된다고 합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일으켜서 부자들의 돈을 뺏으면 된다고 합니다. 요즘 정신병동에 환자가 없어서 일반인들 잡아가나 보죠?

 

이 얘기를 명심하세요. 전 세계에 있는 주요 중앙은행 중 단 한 곳도 자기 채무를 갚을 수 있는 능력 있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대책도 없습니다. 그레이트 리셋 같은 소리도 돈 문제에요.

 

<오징어 게임> 얘기가 나왔으니 잠깐 설명해 드릴 게요. 인류가 가진 모든 빚을 한 사람한테 몰빵하고 그 사람만 죽이면 모든 사람이 해피해질 수 있습니다. 그게 그리스도교 신화에요. 예수가 인간의 모든 죄를 대속했다는 게 그런 의미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신용 문제로 한 사람에게 빚을 몰빵해 줄 수 없죠. 하지만 자기 목숨을 담보로 보험금이라면 몰빵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잠시 본 <오징어 게임>은 한 사람당 종신 보험을 설정한 뒤 456명의 종신 보험 몰빵 게임이었습니다. 어차피 모든 사람의 미래가 가까운 시점에 죽을 게 뻔한 상황이면 소수라도 살려 주자는 아이디어죠. 문제는 지금 전 세계에서 <오징어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각 국가가 갖고 있는 부채를 누군가를 통해서 반드시 소화해야 되거든요. 지금 이 화폐 문제 때문이라도 저는 전쟁이 필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웃기는 일이죠. 자본재를 독점한 중앙은행을 지배하는 자들이 자산을 미친듯이 폭증시켜 놓고 빚은 대중들에게 떠넘기고, 그들의 목숨을 보험금으로 담보 잡아서 전쟁을 일으킨 뒤에 죽은 자에게 모든 부채를 상속시킨다는 게.

 

그래서 여러분 서로 미워하지 말라는 거에요. 지금 세상에 벌어지고 있는 이 미친 일들은 저는 어떤 세력이 의도적으로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은행이 돈을 찍어내면서 세입자들이 집주인들과 싸우게 되잖아요. 이게 세입자 잘못인가요? 집주인 잘못인가요?

 

자본주의가 잘못된 게 아니고, 지금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는 공산주의에 감염된 자본주의입니다. 커맨드 센터가 오염되어서, 생산해야 하는 SCV가 나오는 게 아니라, 인페스티드 테란이 나와서 계속 자폭하게 하는 거에요. 리스크가 한계치를 넘어섰어요.

 

이번 돈풀기의 후폭풍은 과거와는 차원이 다를 거에요. 전 세계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될 겁니다.

 

<<광고>>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