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제품 족보 홀마크와 조세핀 나폴레옹#2

<<광고>>



¶ jtbellkr

 

-1813년 폴란드 제작. 보헤미아 색유리 치마에 은 상반신 14cm 크기의 여왕 조각품

-유럽 은 예술품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검색해 이 작품의 숨은 족보 하나씩 찾아냈다

-나폴레옹1세의 정비 조세핀이 쓴 것과 같은 왕관. ‘조세핀을 모델로 만든 작품’ 추정

 

 

자 그러면 홀마크를 이용한 은제품 판정의 실전 테스트로 들어간다.

 

내가 홀마크를 찾아가며 족보를 알아냈던 경험을 소개한다.

 

이 종은 2013년 독일에서 경매로 구한 은제 여왕 종으로서 나의 최애장품 중 하나다.

 

1813년 폴란드에서 제작한 채색한 보헤미아 색유리 치마에 상반신은 은 조각품인 14cm 크기의 여왕이란 설명이었기에 눈을 딱 감고 질렀다. 그런데 판매자의 설명은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일까? 최근에는 옛 소련에서 독립한 조지아나 우크라이나에서 옛 공예품을 복사해서 만든 은 공예품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그걸 감별한 능력이 없으면 속아 구입할 수도 있는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 여왕님을 구입한 지 몇 년이 지나서, 미국 종 수집가들에게 이 종을 소개했더니, 처음 보는 아름다운 은제 유리종이기는 한데 그게 1813년 합스부르크왕국 때의 예술품이라는 것을 어찌 믿을 수 있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유럽의 체코, 폴란드나 이태리의 근현대 유리도 이와 비슷하고, 은제품도 요즘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데 무슨 근거로 그렇게 주장하느냐고 했다.

 

나폴레옹1세의 정비였던 조세핀을 모델로 만든 작품으로 추정되는 은 제품.

 

여왕의 허리 뒤편에 희미하게 남아있는 홀마크 사진을 보냈더니, 숫자 83을 보고는 은 함유량 83%인 저급 제품이고 홀마크 표시지도 은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국이나 네덜란드 마크는 아닌 불분명한 내용이라고 했다. 모두 식견이 높고, 학구적인 분들이라 이 분야에 몽매한 내가 여기에 답할 수 있는 것은 한마디도 없었다.

 

그래서, 제대로 홀마크를 공부해보자는 오기가 생겼다.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여왕의 허리 뒤편에 희미하게 남아있는 마크를 정밀하게 분석하기 시작했다. 자료를 읽고, 각종 골동품 및 귀금속 관련 사이트에 나온 유럽 은예술품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검색해 들어가서 마침내 숨어있는 녀석의 족보를 하나씩 찾아냈다.

 

홀마크 그림의 원본과 비슷한 것을 찾아보고, 미국 수집가들이 지적한 83% 표시가 아니냐 했던 숫자의 의미를 분석했다. 좌측의 11. 우측의 83의 의미는 1813년을 왼쪽 끝과 오른 쪽 끝에 배치한 것이었고, 확대해본 그림의 A는 오스트리아 비엔나를 표시하고, 도장을 찍은 것과 비슷한 이 그림은 18세기부터 1866년까지 사용되었던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홀마크 표시였다. 즉 1813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비엔나에서 검증한 홀마크 임을 밝혔다.

 

오래된 제품인 관계로 마크가 마모되어서 정확하지는 않은데, 원 안쪽의 숫자가 순도를 나타낸다. 숫자의 단위는 loth라고 하는데, 여기에 인용한 홀마크 사진에서의 13은 82.5%, 14는 87.5%, 15 loth는 93.7%의 순도의 은이라는 의미이고, 아마 13일 것으로 추측한다. 어느 귀퉁이에는 제작자의 표시도 있을 것 같다. 유리에는 표시를 남기기 쉽지 않다.

 

그러나, 판매자가 적시한 바와 같이 은으로 만든 여왕의 상반신을 폴란드에서 만든 동시대의 붉은색 보헤미아 색유리에 정교하게 조합하였고 물결무늬 유성 채색을 더 한 것이다. 내가 열심히 조사한 내용을 잘 정리하여 각종 의문을 제기한 전문가 그룹에게 보냈다. 이 종의 주인공이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그림 속의 나폴레옹1세의 정비였던 조세핀이 쓴 것과 같은 왕관과 쓰고 있으니, 아마도 조세핀을 모델로 만들었던 것 같다는 나의 개인적인 의견을 첨부하였다. 이에 그분들이 모두 박수를 쳐주어서 뿌듯했다.

 

1813년 당시 프랑스의 나폴레옹이 폴란드를 잠시 점령했었고,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원했던 폴란드인들은 프랑스를 열렬히 응원했으나 나폴레옹의 모스크바 원정이 실패로 끝나며 또 다시 러시아의 지배에 들어갔다.

 

<관련 기사>

은제품의 ‘족보’ 보여주는 홀마크#1

 

<<광고>>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